르노마스터 점검코드 (ABS장치 점검, ESC장치 점검,경사로 밀림방지 장치 점검요망)

르노마스터 캠핑카를 3년 4개월정도 이용중에 있던 어느날…

콘크리트 집으로 돌아가는 일요일 아침에 이런 점검코드가 생겼습니다.

코드 내용을 누르면 메시지가 뜨는데 전부다 안전에 관련된 코드이다보니 계속 신경쓰게 되네요.

일시적인 오류일 수 있어 잠시 가던길을 멈추고 다른 분들의 후기를 찾아보며 시동을 끈 상태로 차량을 잠근 후 5분~10분정도 지났더니 화면에 메시지들이 사라지면서 점검코드가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요철이 많은 도로에서 쿠당쿠당 몇번하면 또다시 뜨기를 반복, 일요일에는 점검코드의 세부내역을 알 수 있는 곳이 없어 집으로 돌아갔고, 그 다음주 토요일 르노서비스센터에 예약없이 방문하여 코드만 확인부탁드려 문제점을 찾아냈습니다.

리어 우측 휠 스피드 센서 회로 이상

서비스센터에 부품이 없어 주문을 하고 예약을 해야 센서교체가 가능한 상황이라 고민하다 저희가 주문해서 셀프로 교체했습니다.

르노마스터 ABS휠센서 479509456R 순정부품 19,320원에 구입했습니다.

위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르노마스터 차체를 리프트로 들어올릴 수 있거나 지지대를 대고 차체 아래로 들어갈 수 있다면 타이어 탈거까지 필요없습니다만, 저희는 처음이였고 지지대를 가지고 있지 않아 타이어 탈거하고 작업했습니다. 이번에 해보니 두번째는 타이어 탈거 없이 가능할꺼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센서를 고정하고 있는 별나사를 풀어주고, 구품 센서를 탈거, 신품을 부착해줍니다.

다시 별나사 조립까지 끝내고,

반대쪽 센서는 차체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기존 센서를 탈거하고 새 센서를 딸깍 소리가 날때까지 결합해주면 끝입니다.

이 문제의 센서. 이 선때문에 3주간 불안한 운전을 했네요.

이로서 점검코드가 사라져서 기부니가 좋지만, 에러내역은 서비스센터에 가야만 지울 수 있는 부분이라 또다시 서비스센터 방문해야겠습니다.

저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안전에 관련된 부분이라 가급적 빠르게 교체하심이 좋을 듯 싶습니다.

Leave a Comment